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음식물쓰레기 감량 자원화 사업 정상 추진 전망

지동억 기자 | 기사입력 2013/01/28 [11:23]
 
지난해부터 답보상태에 빠져있던 서울시 음식물쓰레기 감량 및 자원화 사업이 시범사업 선정방식과 평가방법에 있어 합의점을 도출함에 따라 정상 진행될 전망이다. 

서울시의회 저탄소 녹색성장 및 중소기업특위(위원장 서영갑, 동작4)는 10일 회의를 열어 음식폐기물 줄이기 운동의 저변확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감량기기 도입 시범사업의 문제점을 따져 물었다. 

 서영갑 위원장 
이날 특위 위원들은 음식물 폐기물을 가정에서 원천 감량할 수 있는 감량기기 시범사업이 지난해 10억 원이 반영되었음에도 현재까지 정상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따져 물었다. 

특히, 시범사업에 적용할 우수 소형감량기 선정에 있어 사업선정 방식과 성능평가 방법의 문제점을 집중 질문하고, 시의회, 서울시, 시민단체가 함께 새로운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충족한 기기를 선별해 시범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임옥기 기후환경본부장은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통과한 우수한 감량기기가 가정에 하루빨리 보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히고 시의회의 협조를 부탁했다. 

이 밖에도 특위 위원들은 2013년부터 음식폐기물 종량제가 본격 실시되고 음폐수의 해양배출 금지됨에 따른 서울시의 철저한 준비와 대책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서 위원장은 “음식물쓰레기의 감량과 자원화는 환경오염 방지와 사회경제적 이익을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우리 사회의 과제라면서 식생활 개선과 함께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음식물쓰레기가 20% 줄어들면 연간 약 42만 톤의 온실가스가 감소되고, 처리비는 약 1,600억원, 식량자원의 경제적 가치 약 5조원의 낭비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기업신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