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람 중심의 명품동작 건설"

문충실 동작구청장 취임사

김국제 편집국장 | 기사입력 2010/07/01 [03:44]
▲ 문충실동작구청장   ©동작투데이
지난 7월 1일 오후 2시 구청 5층 대강당에서 지역 국회의원 각급 유관기관장, 직능단체장과 직원, 주민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제5기 동작구청장 취임식이 열렸다.

사람 중심의 명품동작 건설’을 새로운 동작구의 비전으로 내세운 문충실 구청장은 구정목표 달성을 알리는 취임사에서 주거정비 사업을 통한 친환경 도시 건설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행정 구현 ▲노량진 민자역사 건립 등 도시계획사업 적극 추진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사업 촉진 등 지역 산업기반 확충 ▲서울 서남부 교통요충지로서의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통한 구민건강 증진 ▲비전과 희망의 교육문화 육성 ▲창의와 혁신의 선진행정 구현 등 8대 역점사업을 제안 하였으며, 참석자들은 뜨거운 박수로 화답했다
 
▲ 취임사를 하는 문충실 동작구청장장    /   사진 : 노정애 기자
문 구청장은 취임식에 앞서 오전 8시20분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였으며, 취임식 행사 30분전부터 구청 1층 현관에서 구민들과의 첫 인사를 나누며 동작구 구민들을 반갑게 맞이 하는 것을 시작으로 민선 제5기 구청장으로서의 공식업무에 들어갔다.

한편 문충실 구청장은 취임식에 지역내 장애인, 환경미화원, 다문화가정을 초청하고 취임 축하 화분은 별도 매각해 수익금을 불우이웃돕기에 기탁하는 등 낮은 자세로 구민을 섬기겠다는 구정 철학을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 새로운 민선 제 5기 구청장에 대한 기대를 한껏 부풀게 만들었다.

‘사람중심의 명품동작 건설’ 새로운 동작구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 문충실 동작구청장 취임사 전문]
 
존경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이 자리를 함께 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민선5기 출범을 축하하는 뜻 깊은 자리에 귀한 시간을 내어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30여 년간 쌓아올린 행정경험을 살려 동작구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기회와 용기를 주신 구민여러분의 뜨거운 성원과 지지에 무한한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동작구가 서울시에서 최고투표율을 기록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면서 구민 여러분의 깨어있는 의식을 느꼈고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간절한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께서 부족한 저를 민선5기 동작구청장으로 믿고 세워주신 것 역시, 보다 더 발전된 동작구를 만들어 달라는 뜻임을 잘 알기에 고개 숙여 감사드리는 마음과 함께 막중한 사명감과 무한한 책임의식을 느끼게 됩니다.

구민 여러분의 신뢰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겸허한 자세로 가장 낮은 곳의 목소리까지 귀 기울이고 세심하게 헤아리며, 오직 동작구의 미래와 동작구민 모두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구청장이 되겠다고 여러분 앞에 엄숙히 다짐합니다.

존경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이제 저는 반드시 이뤄내고야 말겠다는 열정과 신념으로 그 동안의 행정경험과 리더십을 살려 맡겨주신 소임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우리 동작구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동작구를 아끼고 사랑하시는 40만 구민여러분의 단합된 힘과 1200여 공직자의 우수한 역량을 하나로 결집시켜 '창의와 혁신으로 다시 뛰는 사람 중심의 명품동작'을 건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오늘 저는 앞으로의 비전과 구정운영방향,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들을 실행에 옮길 것인지를 말씀드리고,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구하고자 합니다.

먼저 주거정비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친환경 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새로운 동작, 더욱 편리한 미래도시, 보다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그동안 추진해왔던 도시계획을 성공리에 마무리 하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노량진과 흑석 뉴타운 사업의 구역별 정비계획을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시행하고, 공동주택단지, 전통주거단지, 역세권 등 주거지역별로 차별화된 정비사업을 도입하여 주민에게 최대한 혜택이 돌아가는 주거정비사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재건축 · 재개발을 촉진하여 도시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친환경 생태공원을 조성하겠으며 쓰레기 집하장 수거체계를 개선하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둘째,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기존 복지인프라의 장점을 충분히 살려, 동작복지재단과 자원봉사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 관내 종합병원과 의료협약을 통해 저소득층 의료지원을 실시하겠습니다.

또 직장여성을 위한 영유아 돌보미시설을 확충하여 맞벌이 부부의 육아문제를 해결하고 구립 산후조리원 설립을 추진하여 출산지원에 힘쓰겠으며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노인과 장애인의 복지인프라를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동작발전에 핵심이 될 수 있는 주요 도시계획 사업을 적극 추진해 활기 넘치고 매력적인 꿈과 미래가 있는 명품도시 동작을 건설하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1호선 철도 복층화 사업 구간을 우리구까지 연장토록 하여 지상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고, 장기간 숙원사업이었던 노량진 민자역사 건립계획도 조속히 추진되도록 하겠으며, 경전철 서부선의 조기 건설로 우리 동작구가 서울의 교통중심지로 자리 잡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산업기반 확충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역세권 개발을 통한 상업기능 활성화로 산업기반을 구축하고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업지역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구의 명물인 노량진 수산시장의 현대화 사업을 촉진하여 수산복합 테마파크를 조성함으로써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되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또 노량진 민자역사와 여의도 금융권을 아우르는 비즈니스타운 조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서남부 교통요충지의 이점을 살려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장승배기~강변로~여의도를 연결하는 고가도로를 개설하고 상습정체지역인 숭실대부터 남성초등학교간 도로를 확장하여 교통 환경을 개선하겠으며 주차난해소를 위하여 역세권에 주차시설을 확충하고 주차장 이용료 감면추진 등으로 구민편의를 위한 교통정책을 펼치겠습니다.

여섯째,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통한 구민건강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시민공원과 생활체육시설, 운동시설을 확충하고 현충근린공원에서 보라매공원에 이르는 올레길 조성으로 건강 스포츠벨트를 만들어 동작구민의 여가선용과 건강을 책임지겠으며, 생활체육 동호회 육성 및 대회지원으로 우리구를 생활체육 메카로 키우겠습니다.

일곱 번 째, 비전과 희망의 교육문화를 육성하겠습니다.
우수한 인적자원의 개발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과제입니다.
그리고 교육문제는 우리들에게 있어살고 싶은 도시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적어도 교육에서 만큼은 소외되지 않고 평등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친환경 무상급식을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뉴타운지역내 우수중·고등학교를 유치 또는 신설하여 교육경쟁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또 학교 교육경비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소외계층 학생지원을 위한 멘토링사업을 전개함은 물론, 民·官·學이 함께하는 생활문화 인프라망을 구축하여 교육과 문화가 우리생활에 공존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창의와 혁신의 선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윤리행정 경영마인드를 도입해 저비용·고효율 행정을 기하고, 대민행정서비스를 대폭 개선하여 구민이 신뢰하는 고객감동 행정구현과 법과 원칙이 존중되는 부정·불신·불편이 없는 3대 스톱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제가 지금까지 말씀드린 동작발전을 위한 8대 역점 사업들은 분야별, 단계별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겠습니다.

즉시 가능한 사업은 바로 실행토록 할 것이며, 많은 예산과 시간이 필요한 사업은 중장기계획을 수립하여 연차적으로 차근차근 추진하겠습니다.

모든 과정은 참여와 공개로 투명하게 하고 추진된 사항은 반드시 알려드리며, 구민 여러분의 좋은 의견은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사업들은 여러분 한분 한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 없이는 달성하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앞서가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한 사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스스로 나서서 같은 방향을 보고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작구의 변화와 발전을 위하여 구민여러분 모두가 참여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이 원하고 함께하신다면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지 저는 앞장서겠습니다.

저는 선거기간 동안 민생현장을 방문하면서 서민을 위한 구정을 펼쳐 달라던 당부말씀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창조적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소통하겠습니다.
항상 고민하고 구민행복을 위한 것이라면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사랑하는 동작가족 여러분!
이제 동작의 변화는 시작되었습니다.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어느 누구하나 소외되는 사람이 없는 모두가 행복하고 따뜻한 도시 ‘참 좋은, 사람 중심의 명품도시’ 를 만들기 위해 민선5기 동작이 힘차게 출발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동작구가 새롭게 변화하고 혁신하는 과정에 적지 않은 어려움과 시련도 있겠지만저는 염려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는 수많은 도전을 극복한 저력과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지혜가 있기 때문입니다.

역경마저도 기회로 삼는 저력을 발판삼아, 새로운 동작을 위해 도약할 것이며 여러분과 한 약속은 4년 동안 발로 뛰어 실천해 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깨끗하게 잘 닦여진 길을 가는 사람이기 보다는 모두가 행복하게 함께 갈 수 있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첫 사람이 되겠습니다.

구민여러분께서도 동작의 밝은 미래를 위해 나아가는 길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두터운 신뢰와 성원, 애정 어린 충고로 모든 과정에 함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여러분들과 오늘이 있기까지 어려움을 함께 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말씀을 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0. 7. 1


동작구청장 문 충 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기업신문
광고
 
동작구청장 취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